본문

|디딤돌 대출 활용방법

 

집 살 때 받은 디딤돌대출, 이자 더 유리하게 바꿀 수 있습니다. 디딤돌대출은 만 30세 이상의 미혼이거나 결혼을 한 신혼부부들이 처음 내 집을 마련할 때 금리 2.15~3%로 돈을 빌릴 수 있는 상품입니다. 돈을 빌릴 수 있는 기간도 최대 30년까지(만기)로 긴 편입니다.  앞으로 두 가지가 더 유리하게 바뀝니다.

 

- 앞으로 6개월동안 고정금리로 바꾸겠다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보통 대출을 신청할 때 2가지 금리 중 고르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3개월, 6개월, 12개월 단위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고정금리: 가입할 때 선택한 금리가 대출 기간이 끝날 때까지 유지됩니다.

변동금리: 대출 받는 기간에 기준금리에 따라 내 대출의 금리도 함께 바뀝니다. 

 

 

디딤돌대출의 경우엔 5년 단위로 금리가 바뀌는 것으로 정해져있습니다. 지금처럼 금리가 계속 오를 때는 고정금리로 대출을 받는 게 유리하지만, 처음 대출 받을 때 고정금리보다 변동금리를 선택하는 게 금리가 낮기 때문에 변동금리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디딤돌대출의 경우 처음 고정 또는 변동금리를 선택하면 바꿀 수 없었는데요.10월 21일부터 6개월동안 변동금리를 고정금리로 바꿀 수 있도록 허용해주기로 했습니다. 이 기간에 원리금(대출 받은 원금)을 갚는 방법도 바꿀 수도 있습니다. 

 

매달 동일한 금액을 갚는 원리금 균등, 처음에 많이 갚고 나중에 조금씩 갚는 금액이 줄어드는 원금균등, 반대로 처음에는 적은 돈을 갚다가 점점 갚는 돈이 늘어나는 체증식 상환 세 가지 방법 중 하나로 바꿀 수 있으니 지금 내 경제 상황을 잘 살펴보고 가장 유리한 쪽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결혼할 때 돈을 갚지 않고도 한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디딤돌대출 한도는 미혼인 경우 1억5000만원, 신혼부부인 경우엔 2억7000만원 입니다. 미혼일 때 디딤돌대출을 받았다가 결혼을 하면 추가로 늘어난 한도만큼 더 돈을 많이 빌릴 수 있습니다. 이때 기존에 받았던 디딤돌대출을 모두 갚은 다음에 새롭게 신청을 해야 했습니다. 앞으로는 조건(소득 7,000만원 이하)만 맞는다면 돈을 갚지 않고도 대출 한도를 높일 수 있답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최고관리자

디딤돌 대출 활용방법

댓글 0건 조회 166회 작성일 23-01-06 14:56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